본문 바로가기

ji june.s 함께사는 세상

함께사는 세상 4월20일 장애인의 날 유례와 의의

안녕하세요 여러분 초보

tistory 운영자 지준쓰입니다.


 

오늘 4월 20일은 제40 회

장애인의 날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장애인의 날의

유례와 의의를 알아보

시간을 가져 볼까 합니다.

 


장애인 날 유례

유엔은 '81년을 '세계 장애인의 해'로 선언하고 세계 각국에 기념사업을 추진하도록 권장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장애인의 해' 선언 취지를 달성하기 위하여 '세계 장애인의 해 한국 사업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각종 사업을 추진하였는데 보건 사회부가 4월 20일 '제1회 장애인의 날'행사를 주최하였다. 그러나 당시 법정 기념일로 지정되지 못하고 '82년부터 '한국 장애인재활협회' 주관으로 '장애인 재활대회'라는 명칭 아래 기념식을 개최하게 되었다.

출처: 한국 장애인 개발원

 

장애인의 날 의의

장애인의 날은 장애인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깊게 하고, 장애인의 재활 의욕을 높이기 위해 정부가 법정 기념일로 정한 날이다.
기념식 공식 행사에서는 장애인 인권헌장 낭독, 장애인복지 유공자에 대한 훈·포장과 표창이 수여되며, 야외행사에서는 특집 방송, 풍선을 이용한 모형 만들기, 얼굴 페인팅 등 놀이마당이 열리고, 종교단체·기업·사회단체 등이 마련한 먹거리가 무료로 제공되기도 한다. 특히 1997년부터 '올해의 장애극복상'을 제정해 장애인복지 및 사회발전에 기여한 장애인을 발굴·시상하고, 4월 20일부터 1주일 동안을 장애인 주간으로 정해 각 지방자치단체 및 장애인 단체별로 체육대회를 비롯한 다채로운 기념행사를 펼친다.

출처: 한국 장애인 개발원


생각해보기!!!

여러분 장애인의 단어의 뜻을 생각해 보신 적이 있으실까요?

먼저 장애의 뜻을 알아볼까요??

 

장애의 뜻

어떤 사물의 진행을 가로막아 거치적거리게 하거나 충분한 기능을 하지 못하게 . 또는 그런

 이라는 것으로 뜻이 되어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국어사전

장애인의 뜻

신체의 일부에 장애가 있거나 정신 능력이 원활하지 못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어려움이 있는 사람.

   출처: 네이버 국어사전


위에서 언급한 뜻을 보면 자칫 잘못 생각하면 장애인이  거치적거리는 존재 사람으로 보일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사실 대학 시절 장애인복지 시간에 장애인이라는 단어를 다른 단어로

바꾸어 사용할 수 있는 단어가 무엇이 있을까?

라는 토론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나눈 것이 생각나 위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이번 기회회를 통하여 장애인의 날 및 함께 살아가는 의미를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셨으면 합니다.


p.s 이 글을 쓰는 목적은 자연스럽게 생각해보자는 의미로 작성되었음을 알리는 바입니다.

      다른 어떠한 오해도 없이 순수한 마음으로 작성되었다는 점을 생각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jijune.s 함께 사는 세상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